본문 바로가기
고등수학/개념

[고등수학]함수

by 일호15 2020. 9. 29.

[고등수학]함수

 
안녕하세요~ 글의 제목만 봐도 행복지수가 떨어지는 것만 같은 기분인데요. 앞으로는 하하호호 웃으면서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함수에 대해 간략하게 이해해보려고 합니다! 마음속으로 한번 외치고 시작할게요. '난 학생이고! 넌 함수야!'
 

@일기예보

매일 아침저녁으로 기상캐스터 누나들이 날씨를 알려줘요. 그리고 인터넷이나 어플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기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. 여행을 가기로 했는데 다음주의 날씨가 어떤지 궁금할 때도 있고요. 당장 오늘의, 잠시 후의 날씨가 중요한 사항이 될 수 있겠죠. 일기예보를 통해 우리가 누리는 혜택은, 미래에 대한 예측입니다!
 
우리는 이 합리적 예측을 기반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. 우산을 들고 갈 지 말지, 옷을 어떻게 입고 나갈지 등 꽤나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겠죠. 물론 한치 앞도 알 수 없으니, 미래에 대한 예측이 100% 들어맞을 수는 없는데요. 그럴 확률이 높다는 측면에서 합리적 예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 
 

@함수는 왜 배우는가?

본격적으로 함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. 함수는 규칙이에요. x라는 원인이 f라는 규칙을 따라 y라는 결과를 내게 되죠. 이 x라는 원인의 범위 내에서 항상 같은 관계가 성립한다면 우리는 예측을 할 수 있어요.
 
예를 들어볼게요. 어떤 PC방의 요금이 시간당 600원일 때, 입맛대로 예측할 수 있어요. '나는 PC방 4시간 이용할건데 요금이 얼마지?' 누군가는 3천원으로 몇시간 할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겠죠.
 
 

@무엇을 배우는가?

함수를 써먹으려면 함수를 알아야겠죠. 그래서 우리는 함수를 배워요. 키워드는 '상황파악'이에요. 지금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건지 흐름도 모르는 채 미래를 예측한다면 그걸 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겠죠.
 
'어떤 상황을 파악해볼건데, 원인이 뭐지? 이 원인 요소가 어떤 규칙을 따라서 이 결과를 만들어내는걸까?' 라는 기본적인 상황파악부터 출발해요. 그 후에는 방정식과 부등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함수를 활용하는 연습을 하죠. 조금 더 나가면 미분과 적분을 통해 함수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까지 배우게 돼요.
 
 
 

@어떤 함수를 배우는가?

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함수는 크게 여섯가지 종류가 있어요. 다항함수, 유리함수, 무리함수, 지수함수, 로그함수, 삼각함수.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할 건 간단해요. 각각의 함수를 이해하고, 활용하고, 미적분하면 끝이에요. 나무 하나하나를 보면 어려울 수 있지만, 숲을 보고 정확한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지침이 되었으면 해요.
 
 

 

 

 

[더 보기]

 

>> [고등수학]방정식, 부등식.

>> [고등수학]그래프를 다뤄보자!

 

반응형

댓글